낭만적 사랑과 같은 사랑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실상 각종 TV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동화 속의 낭만적 사랑이 여전히 재생산되고 있으며, 우리 역시도 여전히 낭만적 사랑을 꿈꾼다. 동화 속의 낭만적 사랑이 하나의 ‘신화’가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화속의 낭만적 사랑에 대해 분
I. 사랑의 정의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으로 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인격적인 교제, 또는 인격 이외의 가치와의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힘. 특히 미움의 대립개념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근원적인 생명적 원리로는 그러한 것도 포괄한다. 사랑은 역사적․지리적으로, 또 교제 형태에서 여러 양상을 취한다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
낭만적 사랑에 대한 태도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 우리 조에는 조원들이 02학번부터 06학번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데, 토론과정에서 이러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이는 곧 나이가 들수록 낭만적 사랑의 신화가 점차 깨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사회와 직접 대면하게 되는 정도가
낭만적 사랑은 철저히 근대적 산물이며 기성사회의 필요에 의해서 고안된 것이라 지적하고 있다. 즉 우리는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선택을 통해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철저히 기존의 사회를 재생산하는 허위로서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조작된 신화라는 것이다. 이러한 낭만적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