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관련된 전문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는 특별히 남자간 대화의 어휘적 특징이라기 보다는 주제적 특징에 가깝다고 보여진다.
A: 난 내가 그렇게 난 무조건 그렇게 될 줄 알았어. 왠지 저게 상태가 좀 이상한 거 같으니까 엔진오일 찍어보고. 엔진오일 찍어가지고 딱 올리,
군대에서 동성간의 성폭력의 원인은 그 구조적 문제에 있다 바로 후임병에 대한 선임병의 강압적 지배적 환경, 자신의 성폭력에 대한 단순한 남자들 끼리의 장난으로 보는 시각, 피해자가 부대 내에 적응을 못하고 일어나는 현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성폭력이 일어난다고 해도
대중 문화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는 새로운 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현상으로 요약될 수 있었다. 일반적인 기반과 그 위에서의 개별적인 현상을 중심으로 익명성과 개성, 문화의 창출과 향유 등의 논점 등도 아울러 이야기되었다. 이러한 틀을 통해 dcinside 문화를 분석, 설명, 이해하기로 하였다.
내>, <두꺼비>, <야앵>, <정조>, <이런 음악회>, <슬픈 이야기>, <땡볕> 이 소개되고 있다.
김유정은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짜리 집이 있을 만큼 풍족했다. 그러나 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이고, 2년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자
이야기하고 있다.
중반부에서는 한국,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인도 등의 국가간 갈등의 원인을 파헤치며 각국의 성장 저해 요인들을 분석하여, 제국주의 시절 인위적인 선에 의한 국가들의 구분이 현재까지도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는 지리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