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딕트를 비롯한 미국 문화 인류학자들은, 19세기의 사색적이고 유럽 중심적인 문화관을 버리고 경험 과학적 연구를 통한 문화 상대주의를 제창하게 되었다. 소위 원시 문화들을 연구해본 결과, 그 문화에도 그들 나름대로의 고도의 논리가 있고 치밀한 체계성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고, 서양 문화와
담론체의 결과물이다.
역사를 대화의 과정으로 성립하는 것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카의 역사이론은 역사의 '언어로의 전환' 과 어떤 방식으로든 연관성을 가진다. 그러나 카의 역사이론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역사이론과 엄연히 구별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카의 역사관과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실붕괴와 같은 형태로 표출되지는 않았다. 학교붕괴나 교실붕괴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된 것은 90년대 들어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 현상과 이에 대응하는 교육개혁이 구체화되는 시기와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고려된다. 그리고 학교붕괴나 교실붕괴에 대한 논의는 매우 복잡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담론체의 결과물이다.
역사를 대화의 과정으로 성립하는 것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카의 역사이론은 역사의 '언어로의 전환' 과 어떤 방식으로든 연관성을 가진다. 그러나 카의 역사이론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역사이론과 엄연히 구별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카의 역사관과 포스트모더니즘적
담론 형성의 메커니즘과, 공공재로서의 사회적 담론이라는 새로운 컨텐츠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종전의 낙관론과 이상적 참여 모델을 검토함은 물론, 비합리적이고 수동적인 참여 행태를 비교적 분석 접근이 용이하고 확연하게 드러나는 최근의 예, 즉 영화 <디 워>를 둘러싼 논란과 인터넷 상의 네티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