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사상: 평등교육
18세기에 이르기까지 생산적인 일이 남성은 물론 여성에 의해 집안, 집주변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때 산업자본주의 세력이 노동력을 사적가정에서 공적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이 러한 산업화 과정이 천천히 불규칙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부르주
페미니즘이란 결코 단일하지 않았음을 드러낸다.
페미니즘들 저자인 루시 딜랩은 영국의 역사학자로 주로 젠더와 페미니즘 역사를 탐구하며, 계급 및 장애와의 교차성에 초점을 맞춘 노동사 연구에도 관심이 많다.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킹스칼리지런던을 거쳐 케임브리지대학교 역
페미니즘의 역사
무슨 방식의 분류를 시도하든, 페미니즘의 역사를 이야기 할 때는 각기 다른 시기의 강력한 페미니스트 운동들이 출현한 것을 일련의 '물결'로 지칭해 왔다. 그래서 페미니즘의 '제 1물결'은 여성의 평등권, 특히 참정권을 얻는데 관심을 가졌던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의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운동의 특징 이였던 배타적인 면을 극복하여 남성과 다른 집단과 제휴하려한다.
ⅲ.제 2물결페미니즘에 의해 만들어진 구조적 변화를 구체적인 삶과 삶의 모든 순간으로 스며들도록 통합하는 것이다.
ⅳ.밑에서 위로 향하는 정치운동을 이론화하면서, 그들의 정치는 개인적인 것, 억압적 이
이론을 전개시켜 나가고 있다.
2.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속의 스피박의 이론
(1) 스피박의 “하위 주체(Subaltern)”
현재 많은 탈식민주의 이론에서 사용되고 있는 “하위 주체(Subaltern)"이란 단어는 스피박이 처음 사용한 단어이다. 기존에 탈식민주의학자들이 사용했던 노동자계급, 피식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