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에 나타난 근대적 성장 개념
육성 시뮬레이션이나 MMO RPG 게임의 캐릭터들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성장成長해 간다. 잘 알려진 고전 명작 게임 프린세스 메이커Princess Maker를 예로 들어보자. 프린세스 메이커에서는 10세부터 19세 까지의 여아를 육성하는 시뮬레이션이다. 여자아이는 9년 동안 아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짜리 집이 있을 만큼 풍족했다. 그러나 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이고, 2년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자 스물 살 연상인 방탕한 형이 가산을 모두 탕진해 버렸다. 그 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
성장하면서 겪은 ‘선’의 괴리감이 제일 먼저 공감 가는 부분이었다. 나 또한 어렸을 적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어떻게 사는 것이 착하게 사는 것일까에 대해서도 의문이 많이 들었었고, 일상에서의 일탈이 흔히 말하는 착하게 사는 것보다 재밌는 경우도 많아서, 나는 악한 사
삶>, 시그마프레스, 2007, p338., 앤서니 기든슨,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2007, p154
적인 발언과 동성애를 무언가 문제 있는 것처럼 재현하는 사회적 담론들은 동성애자들을 두려움과 공포감에 침묵하게 하였다. 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동성애자 청소년 응답자의 29%가 자살 시도 경험이 있었으며, 5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