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의 정의
성격(personality)이란 말은 어원적으로 탈 혹은 가면의 뜻을 함축한 라틴어 페르조나(persona)를 내포한 말로 겉으로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개인의 모습 및 특성을 나타낸다. 융(Jung)은 페르조나를 적응의 원형으로 지적하였다.
성격이란 말이 함축하고 있는 여러 의미를 성격연구와 관련
제4부 인본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접근은 심리학자를 비롯한 타인들이 관찰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기보다는 자기 자신과 자기의 세계를 스스로 어떻게 보고 해석하고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려고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인간 본성에 관해 더 많은 것을 깨닫게 된다는 입장
노안영 강영신 저 「성격심리학」(p.98~99)를 참고 요약하였다.
(노안영, 2009 재인용)
두 번째 사례로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사건으로 인해 생성된 트라우마가 때문에 장애인들을 일반화 일반화란 조건화된 자극과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 대한 조건화된 반응의 연속이다. 최옥채 외 저 「인간행동과 사
노안영, 상담자의 지혜, 219-220 참조
하였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의 범위와 대상을 심리적인 문제를 지닌 사람들에 국한하지 않고 상담이 필요한 내담자 개인에서 사회안의 인간 전체로 확장되어 해석하였다.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한 대상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인간으로 일상생활을
노안영, 2005, p119). 요약하면 프로이트는 인간을 본능이 지배하는 생물학적인 존재, 생물학적 추동에 의해 통제되고 정신에너지 체계인 세 가지 자아가 갈등하는 비관론적 존재, 비이성적이며 비사회적인 본능에 의해 통제되고 지배되는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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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신분석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