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로부터 보호와 도움도 받을 수 없게 된 사람
2) 전형적으로 외부인(outsider)
- 해방되지 않는 한 결코 주인의 공동체의 성원이 될 수 없었다.
3) 재산으로서의 지위
- 가재(家財) 즉 다른 가축이나 도구처럼 재산으로 인식되고 상품으로서 매매의 대상
- 노예는 ‘전적으로
노예제는 아마도 두 노예제의 스펙트럼을 벗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다시 말해 두 폴리스와 비슷하거나 적어도 그 스펙트럼의 중간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더 나아가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노예제 분석을 바탕으로 해서 고대 그리스사회에서 왜 노예제가 필연적일
그리스인들이 노예제를 자연스럽게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여 그 사회가 유지된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에서는 이 의문을 논의해 보기 위해서 먼저 그리스의 대표적 폴리스인 아테네와 스파르타 노예제의사회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조사해보고 사회 내에서 노예들의 지위와 그들이 각 폴리스에서 가
그리스의 노예는 정복에 의한 포로, 몰락한 소농(小農), 노예 집안 출생 및 팔렸거나 버려진 어린아이, 법률에 의한 채무노예(債務奴隸), 소아유괴(小兒誘拐) 에 의한 노예 등으로 이루어졌고, 그 수는 기원전 4세기경의 아테네에 40만명, 다시 말하면 성년 남자 한 사람에 대하여 약 18명의 비율로 노
대규모의 토지를 확보하였고, 때마침 정복 전쟁을 통해 들여온 대규모의 피정복민 출신 노예들을 농장에서 노동할 수 있도록 조치할 수 있었다. 이렇게 로마의 노예제는 노동노예제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대규모 노동노예제가 로마 역사에서 긍정적인 역할만을 수행한 것은 아니었다. 값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