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개’가 떠올랐다. 몇 년 전 가족들과 함께한 전라도 여행에서 우연히 ‘논개 생가’를 방문하게 되었고, 얼어붙은 겨울 호수와 함께 쉽게 잊을 수 없는 장소가 되었다. 그곳은 얼마 전에 완성한 흔적이 역력한 초가집과 붉은 땅, 우물, 그리고 방문자들을 바라보는 어여쁜 논개의 그림이 있었으며, 적
논개의 넋을 기리는 시이다. 시적 화자는 자신이 논개의 애인이라는 가정 아래 그를 추모하고 그리워하는 심정을 절절히 풀어가고 있다. 이와 동시에 시적 화자는 일제 강점기라는 불행하고도 수치스러운 역사적 현실에 처해 있는 민족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논개의 의로운 뜻을 이어받지 못한데 대
II. 진주성, 그리고 논개.
서울에서 오후에 기차를 탄 우리는 밤이 되어서야 진주역에 도착할 수 있었다. 낯선 곳, 그것도 여자후배의 집에서 일박을 한다는 것이 나로서는 상당히 어색하였지만 - 지방의 풋풋한 인심이 절로 스며나오시는 - 예린이 어머님의 끈질긴(?) 권유로 나는 여관방 대신 아늑한
1. 들어가게 앞서...
‘기생’ 이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 우리가 떠올리게 되는 것은 통속적인 이미지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 이유는 TV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비춰지는 기생의 모습들이 바로 그것이고 우리는 그 외의 기생의 모습은 접할 기회는 물론 자세히 생각해 볼 기회도 갖지 못했었기 때
•개선되어야 할 점
축제가 끝나고 난 뒤 가장 중요한 것이 결과에 대한 평가이다. 2회 논개제
의 문제점은 쓰레기통 부족이나 화장실, 식수대 등의 편의시설에 대한 불만
이 많았고 주차시설 부족과 공연지인 진주성으로 진입하는데 좁은 도로로
인한 교통체증이 심각한 문제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