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지는 못했지만, 이에 대한 글이 분명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논개생가라는 표짓말을 보고 어렵사리 찾아간 그곳. 신군부에 의해 조성된 논개생가 유적지와 논개의 과거, 현재 평가들을 분석해 보려한다. 그리하여 ‘논개’의 치맛자락 뒤에 꼭꼭 숨어있는 권력을 찾아내 보고자 한다.
함.
1904년
(25세)
- 봄에 다시 고향인 홍성으로 내려가 수개월간 머물다 출가.
- 12월 21일, 맏아들 보국 출생(보국이라는 이름에서도 나라를 지키겠다는 다 짐이 드러난다.). 여담으로, 장남 내외는 북에서 사망하고 현재 북에 손녀 셋이 거주.
1905년
- 1월, 백담사 김연곡사에게서 득도하고 같은 곳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지방의 문화적 소통을 이끌어낸 곳이라 할 수 있다. 또, 음악이 가지는 풍속 교화와 성품 완화의 측면을 고려한다면, 진주 교방은 진주 지역에 좋은 음률로써 풍속을 교화하고 관리는 서로 화합하여 다스림이 유연해지고, 상하의 화합을 이룩하여 올바른 정치를 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