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은 다른 학문이 언제나 사용하면서도 자기의 연구 대상으로 삼지 않고 있는 사유를 연구한다.
가. 논리학의 연구대상
인식은 크게 이성적 인식과 감성적 인식의 두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이중 이성적 인식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2. 논리학의 의의
초학문으로서의 논리학은 비단 철학
Ⅰ. 개요
미래의 교육철학을 논의하는 것은 단지 미래사회의 변화양상을 예측하고 그에 적합한 하나의 철학적 체계를 모색, 수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현재의 교육이 지닌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장선상에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류의 다
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
자유민주주의가 표방되고 미국의 정치적-문화적 영향이 해방 후의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을 때, 교육부분에서의 미국의 영향은 다른 어떤 세력과도 비교할 수 없이 지대한 것이었다. 해방 직후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가
논리학․경제학 등 단순한 학문상의 법칙, 인위적인 결정, 예술상의 창작 등은 자연법칙에 해당하지 아니한다. 그러나 심리학이나 생리학 중에는 객관적으로 파악되는 것인 한 자연법칙이 인정된다.
(2) 이 용
‘이용’이란 응용. 예컨대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법칙을 응용
1. 공자 - '답게' 하는 정치
공자는 사람다움의 사회적 실현을 통해 당시의 혼란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따라서 공자에게 정치란 사람답게 되도록 바로잡는 일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바로잡는 것일까요?
제나라 임금이 공자에게 정치가 뭐냐고 물었을 때 공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