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해 학자들은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놀이의 본질을 규정하는 데 기초가 되는 몇 가지 이론들이 형성되었다. 다양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서 유아에게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통찰할 수 있을 것이다.
놀이이론에는 고전적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이
1. 놀이란?
놀이의 이해는 유아의 생활의 이해이며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놀이에 관한 여러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의 문화 인류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인 개념적 이해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를 위한 방법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이론으로, 현대 놀이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전적이론은 놀이행동의 부분만을 설명함으로써 여러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요하다. 첫째, 놀이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예컨대, 잉여 에너지 이론은 놀이를 목적 없고 비생산적인 행동으로 보나, 연습이론은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고전적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에 대하여 각 이론의 대표학자를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2. 놀이이론
1) 고전적놀이이론고전적놀이이론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형성된 Schiller, Spencer의 잉여 에너지 이론, Groos의 연습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를 정의하였다.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정의했으며, Isaacs은 놀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