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놋다리밟기(다리밟기, 기와밟기)의 유래
경북 안동에서 부녀자들이 행하던 놀이로 기와밟기, 동교, 등으로 불려진다. 놀이는 정초부터 시작하여 상원야에 절정을 이루는데, 상원날 저녁 젊은 여자들이 일정한 장소에 모여 노래를 부르면 그 소리에 마을의 부녀자들이 모여들어 놀이가 시작된다
Ⅰ. 개요
놀이활동은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을 증진시킨다. 기본적으로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손이나 팔, 다리 등의 신체적 움직임이 요구된다. 블록놀이를 하려고 해도, 블록을 손으로 집어 적당한 위치에 갖다 놓아야 한다. 처음에는 손바닥으로 어설프게 잡다가도 시간이 흐르면, 손가락으로
Ⅰ. 개요
전통 문화,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의 역사적 한계와, 평가 기준의 문제점, 접근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 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창조적으로 계승할 수 있는 방안들은 무엇일까?
우선 전통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는 일이다. 전통을 무조건 터부시 하거나 비과학적이라
Ⅰ. 양주지역의 구비문학
양주 지역 구술의 현장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형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이러한 전승 방식은 신화적 구비서사들, 신화적 사유의 현재적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주목되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고대적 신화의 약화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무속
Ⅰ. 개요
동국세시기는 정조와 순조 때의 학자인 홍석모가 쓴 세시기이다. 1911년 홍석모의 증손자 홍승경이 기증한 사본을 바탕으로 1911년 조선광문회에서 경도잡지, 열양세시기와 합본되어 출간되었다. 동국세시기는 매 달의 풍속을 왕실, 양반, 서민의 순서를 지키며 기술하였고, 각 달의 끝부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