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느와르의 출발점으로 불린다.
필름느와르는 이야기 틀을 하드 보일드 추리 소설에서 빌려왔다면, 시각스타일은 독일 표현주의와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말과 1940년대 초에 걸쳐 전쟁의 위협은 증대되고 유태인 학살이 계속되면서 수많은 유럽 영화감독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Ⅰ. 퓨전이란?
사전적 의미로써의 F.U.S.I.O.N(퓨젼)의 어원을 라틴어의 'fuse'(섞다) 에서 온 단어로 녹아 섞이는 형상을 말한다. 이것이 영어식으로 명사화되어 'Fusion'이라는 말이 생겨난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 퓨전문화라 할 때 퓨전은 무슨 뜻일까? 이것은 서로 다른 장르의 요소들이 만나 서로의 문
느와르
- 60년대 누벨바그(Nouvelle Vague) 감독들에 의하여 인물과 묘사와 표현으로 재창조
- 최근 헐리우드의 상업 전력인 잡종 장르 영화의 주요한 구성요소로 나타나는가 하면 일명 홍콩느와르에서 볼 수 있듯이 새로운 장르가 만들어지는 밑그림의 역할을 하기도 함
- 필름느와르의 기법과 내용적
영화들을 프랑스 비평가들이 필름느와르라고 부름
- <말타의 매, 1941> : 필름느와르의 원형, 대시엘 해미트의 소설을 영화화
● 말타의 매 (The Maltese Falcon, 1941, 감독 존 휴스턴)
-냉엄하고 사실적인 연출이 돋보이는 하드보일드 탐정영화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작품
-원래 화가였던 휴스턴 감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