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은 그 어떠한 체계적인 철학과도 연결되어 있지 않다. 플라톤과 같은 서양의 많은 정치사상가들이 영구불변의 철학적 진리나 영구적으로 안정된 정치 질서의 구축을 원했다면, 마키아벨리는 이것을 현실세계에의 적용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오늘날의 정치학을 탄생시킨 원류로 칭송받는다.
투쟁의 장에 뛰어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마키아벨리는 상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르투는 체념할 수밖에 없는 운명인 포르투나와 관련된다. 마키아벨리의 포르투나는 현실정치의 역사에서는 정체순환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비르투는 이에 대한 반박으로 등장한다. 정치제도와 그 구성방법론
](정략론으로 불리워짐)을 저술하였다.
1562년 면직 14년 만에 피렌체 방위방벽위원회 위원장으로 정계에 복귀했으나 , 1572년 반메디치 폭동이 일어나 공화국으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다시 파면통지를 받게되어 그 해 6월 세상을 떠났다.
저서로는 [군주론], [로마사론]외에 정치 역사서로 [전술론],....
정치사상적과 주장을 말할 나위도 없이 전면 승리를 얻는 데뷔곡 '공자가 실존인물이라는 文圣'의 자리에 올랐다. 하지만 그는 일종 의 악역을 입헌 서비스 소홀히 인재 유동 거부 변혁의 봉건 전제 학설 이라고 생각한 그 찌꺼기 보다 국가경제 핵심이다.
(5) 맹자
1)왕도정치사상의 배경
맹자
: 비교적 구성원이 동질적이고 소규모의 공동체
②경제적으로 독립 : 아테네의 인구는 노예와 시민이 3:2로, 아테네의 시민들은 oikos(생계를 위해 필요한 일)로부터 독립. 따라서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다.
③군사적으로 독립 : 군대의 명령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군인이 됨을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