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로크의 그것과 왜 다른가?
자연 상태가 인간의 생존을 방해하는 수준에 이를 경우, 인간은 결합하여 이에 대처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개인의 이익에 손상이 가지 않으면서 전체의 힘으로 개인을 보호할 수 있는 사회계약을 맺는 것인가 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두가 자기 자신을 공
민주주의 이론을 구축하는 개가를 올리게 된다. 아렌트의 유작 <정신의 삶>또한 정치철학적 저술인데 이 책에서 그는 우리의 사유행위와 정치행위의 연계성을 밝힐 목적에서 우리의 정신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현상학적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우리의 정신은 사유작용(thinking), 의지작용(willin
정책학은 단순히 정책을 연구하는 하나의 학문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고양시키고 인간의 가치에 대한 정책연구를 행하는 ‘민주주의정책학’에 다가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정책과정에 대한 지식의 완성을 위해 실증주의적 접근과 함께 정책내용에 대한 지식의 완성을 위해 탈실증주
(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역사적접근
세종대왕의 위민주의 : 일반 서민이 글자를 깨우치지 못하였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그 뜻을 펴지 못하곤 했다. 즉 아랫사람의 뜻이 위정자들에게 전달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백성들에게 억울한 일이 생겨도 그것을 해결하지 못하여 정치가 명랑하지 못하니 이는 어진 정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