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작가 이회성
1935년 일본 남사할린 섬에서 태어남
와세다 대학 노문과 졸업 후 조선신보사에 근무하며 소설을 쓰기 시작
1969년 《또 다시의 길》로〈군상> 신인상을 수상,일본 문학계에 진출
《다듬이질하는여인》으로 아쿠타카와상을 수상
Part 2
다듬이질하는여인
‘나’의 어머니
하는가에 대해 결론을 내려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먼저 이번 학기에 읽게 될 1,2세대 작품의 배경이 될, 재일한국인 1,2 세대의 시대적 배경과 당시 문학작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 재일 1세대 : 해방 후의 재일 한국인의 사회
해방직후 일본에서 재일한인이라는 이방인은 호기심과 선망의
, 발표를 듣는 학우 분들께 친근하게 다가오지 않을까하는 점.
2.궁녀의 정의와 기원
1)정의:
宮女. 궁궐 궁, 계집 녀.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왕족을 제외한 궁중 모든 여인들을 일컫는 말.
근대 이전의 전통 사회에서 궁중(宮中)의 의식주 생활과 왕, 왕비 등의 시중을 담당하던 여성들을 뜻함.
하는 능동적 사회질서 유지의 원리로서, 삼국시대 이후부터 우리 나라 중앙통치에 활용되어 왔다. 특히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고려왕조의 정신적 이념이었던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천명함으로써 역성혁명을 이룩하고 그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宮女. 궁궐 궁, 계집 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따르면, 궁녀는 왕족을 제외한 궁중 모든 여인들을 일컫는 말이다.
이미 중국의 3대인 하, 은, 주 시대부터 존재.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 이후부터 비롯됨.
<세종실록>, <지리지>, <부여현>에 의하면 백제가 망할 때 낙화암에 떨어져 죽었다는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