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통상 의미하며 외곡인 이주노동자 가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는 사회적 합의와 함께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정과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 가족(노동자, 유학생 포함) 및 혼혈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
다문화가족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내용적으로 다양화하는 것에 대한 한국사회에서의 적응을 돕는 사회복지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국가의 제도와 정책뿐 아니라 한국 국민의 계사회화를 위한 포괄적이고도 정교한 가족복지(social work with family) 실천차원의 접근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본다.
접근에 대한 강점 및 기술, 한계점을 살펴본다. 그러한 학대를 받은 여성의 심리 사회적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을 학대받는 아내의 능력고취과정, 능력고취접근의 실천적 요소로 다룰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여성학대에 대한 여성부의 대책과 여성학대 여성에 대한 서비스체계의 문제점을 차례로 다룰 것
가정’, ‘혼혈인 가족’, ‘이중 문화 가족’ 등 차별성을 지닌 용어를 개선하기 위해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를 권장하면서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김범수 외(2007)는 다문화가정이란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결혼 이민자, 북한 이탈주민(새터민), 외국인 거주자 및 그들의
및 비정규직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 마련, 그리고 여성의 일자리 창출이 시급한 과제이다. 따라서 가족정책은 특히 여성고용정책과 긴밀하게 연결하여, 가정과 직장을 양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으로 운용되어야 한다.
2) 다문화 사회 조성과 다양한 가족을 위한 지원 :
다원화된 사회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