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벼슬생활은 39세, 즉 정조가 죽은 해(1800)까지 계속됐다. 정조 시절 후반기 12년 동안에 해당한다.
그리고 대신들의 품의로 규장각(奎章閣)의 초계문신(抄啓文臣)으로 발탁됐다. 규장각은 정조가 젊고 학문적 자질이 뛰어난 인재를 골라 더욱 학문에 정진하게 하고 장차 개혁의 중심세력으로 삼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2. 다산의 교육 이념
다산의 교육이념은 그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