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연구목적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종교란 빠질수 없는 하나의 생활이다. 많은사람들이 신앙심을바탕으로교회를 다니고 있습니다. 반면에 종교생활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고 종교는 안믿어도 되는거, 귀찮은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신의 존재를 인정
1. 부족 세계관
“부족적” 이란 일반적 세계관을 칭하기 위해 여러 용어가 사용되는데 다신론(다수의 신들을 믿는 것), 물활론(여러 영을 믿는 것-에드워드 테일러 경), 정령숭배(비인격적 힘을 믿는것-R. R. 마렛), 삶에 대한 원시적 이해(프란츠 보아스)등이 있고 모두를 만족할 만한 적절한 용어가 아
2. 뉴에이지 운동(NEW AGE Movement)
1) 뉴에이지의 기원
최초의 뉴에이지는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리스·로마 문명의 기본은 철저한 인본주의 사상으로써 다신론과 인간과 유사한 신들을 기초로 한 문화들이 주류를 이루는 사회였다. 바로 이 문명을 뉴에이지 사상의 시초로
다신론으로 발전하였다고 하면서 힌두교를 단일신론으로 정하는데 그러나 다른 학자들은 다신론, 범신론, 무신론, 유신론으로, 심지어 기독교 학자들은 다귀론으로 정의한다. 아시아 종교 가운데 힌두교는 전세계적 종교가 되지는 못하였으나 흡수력과 포용력 때문에 다른 종교를 정면으로 도전을 받
다신론으로 빠지지 않지만, 자연을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표현된 위대한 작품으로, 신비로운 것으로, 경탄해야 할 것으로 여긴다. 예언서에도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자연세계와 배역하는 인간이 대조적으로 나오기도 한다. 예를 들면 “공중의 학은 그 정한 시기를 알고 반구와 제비와 두루미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