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시장구조를 파악해 본다.
1) 생산자 집중도
현재 한국 다큐멘터리시장의 생산자 집중도는 지상파방송사에서 장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상파방송사의 시장 지배력이 높은 것이다. 한국 지상파방송사들은 미디어 산업 발전 초기부터 미디어 콘텐츠 생산과 송출을 수직적
방송법 개정(2000)으로 인한 외주의무편성 비율 및 교양 프로그램 제작비율에 대한 법적 규제는 다큐멘터리와 같은 비인기 장르의 프로그램을 일정 비율 제작해야 한다는 의무를 방송사에게 안겨 주었다. 그러나 교양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제작비에 비해 만족할 만한 시청률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방송 게다가 인터넷미디어 매체들의 등장으로 방송사의 브랜드 를 확실하게 하고 차별적으로 하여
고유의 충성된 시청자를 얻는 것이 중요해졌다.
국내 지상파방송사 브랜드 전략의 한계
지상파의 전반적인 채널 브랜드 개성 요인들은
유사하게 나타나 현재 개성의 차이가 없으며
각 채널별로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게 됨을 증명하는 부분인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각국은 미래 성장동력으로써 미디어시장에 대해 기대를 높여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지원 정책의 고도화를 위해 전력을 투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역시 국내 방송콘텐츠의 경쟁력이나 시장 확대
문화적 할인율이 낮은 장르
시청자들에게 풍부한 볼거리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 제공 기회
이대로 밀림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가운데
더 늦기 전에 아마존을 기록하기 위해서 다큐멘터리 제작
-김진만,김현철 PD
‘아마존의 눈물’매회 2억2000만원 광고 수익!
재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