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로 규정
또한, 묘소를 중시하여 사당에서보다는 설·한식·단오·추석에 묘소에서 제사를 지내옴
제사의 종류
주자가례에 기초를 둠
사시제 : 봄·여름·가을·겨울에 한 차례씩 4대친을 모심
시조제 : 양이 일어나는 동지에 시조에게 지냄
선조제 : 입춘에 시조 이하 고조 이상의 조상을
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회왕 때부터 이다. 굴원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라는 강에 몸을 던져 자살하였는데 그날이 5월5일이었다.
그 뒤 해마다 굴 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로 전해져서 단오가 되었다고 한
단오절마다 서로 다르다.
그러나 대부분 차이가 많지 않고, 가장 주요한 행사는 쫑즈를 먹는 것이고, 용선 경기도 하고 창포 및 향낭을 착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행사의 배후에는 의미가 같다. 일반적인 단오절의 기원은 주로 굴원의 제사에 둔다.
한국단오제는 매우 성행하였지만, 현재는 자인이
국사성황 행차 일행은 <산유가>를 부르며 대관령 옛길을 걸어서 내려옵니다. 행차 일행은 시내를 지나 구정면 학산 마을로 이동합니다. 강릉단오제의 국산성황신인 범일국사는 학산 출신입니다. 학산 마을에는 석천 우물과 학바위 등 범일 탄생의 비범함을 보여주는 신성한 장소들이 남아 있습니다.
제사하고 가무와 음주로 밤낮을 쉬지 않고 놀았다는 것으로 미루어, 농경의 풍작을 기원하는 제삿날인 5월제의 유풍으로 보기도 한다. 고려가요 《동동(動動)》에는 단오를 ‘수릿날’이라 하였는데 수리란 말은 상(上)․고(高)․신(神) 등을 의미하며, 수릿날은 신일(神日)․상일(上日)이란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