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문둔갑 상지천상 하지지리 타인장모범절 취집촌인 축새설보 전여장모상항
포입신은 대대로 농업을 하여 완력이 타인보다 낫고 그가 어릴때 일찍이 기문둔갑을 익혀 위로 천상을 알고 아래로 지리를 알아 그는 장모군이 절강을 침범하니 촌사람을 모아 보루를 쌓아 오로지 장모군과 항쟁했다.
長毛
却說曾國藩駐節祁門, 接到勤王詔命, 與胡林翼往復馳書, 籌商北援的計策。
각설증국번주절기문 접도근왕조명 여호림익왕복치서 주상북원적계책
?? [zh?ji?]①외국에 주재하는 사절 ②옛날, 고급 관리가 외지에 머물러 있으면서 공무를 처리하다
각설하고 증국번은 기문에 주둔해 처리하며 왕을 보호
최치원에 대하여
최치원선생의 설화
경주 최씨의 시조로 신라말엽의 대석학인 고운 최치원을 든다. 최치원은 그 높은 학문이 이 나라는 물론 멀리 중원땅에까지 널리 알려진 성리학의 창세적 기원을 편 학자일 뿐 아니라 대동학 문학의 시조를 이룬 문호로도 이름 높다. 그런데 경주최씨의 시조인 최치
다루게 될 <발승암기(髮僧菴記)>는 연암의 상대주의적인 사유와 ‘법고창신’의 창작 원칙을 실제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본고는 연암의 이러한 사유와 문체 의식이 실제 작품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발승암기>의 구성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2. 기문(記文)의 변형과 그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