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취하기 위해 형성된 비인간적인 교역의 형태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인종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형성․강화하였다. 그리고 인종주의는 대서양노예무역의 환경적 차원의 결과 중 하나인 전염병의 세계적 확산과 상호작용하며 아메리카 대륙에서 새롭게 뿌리내렸다.
인간과 동물 모두 야생의 본성이 살아 있고 거대한 맘모스가 지축을 흔들며 땅 위에서 공존했던 시대. 가끔 상상해 오던, 그리고 작년 읽었던 「총균쇠」에서의 대형 동물이란 바로 이런 맘모스나 송치 호랑이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느끼게 끔 해 주는 영화였다. 영화를 보면서 나는 다
확산, 민족주의와 인종주의의 새로운 정서적 구심점으로의 등장,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자본주의 체제와 종교의 관련성 비판, 사회학자들의 종교가 인간성 발전에 미치는 역기능에 대한 비판, 교통수단의 발달과 대중오락과 스포츠 등의 발달로 인한 종교적 관심의 퇴조 등이 그리스도교의 침체의 원인
이는 인구증가를 가능하게 하였고 새로운 문화를 아프리카 동부, 남부 전역으로 퍼지게 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새로운 문화는 문화 전파만이 아닌 실질적인 인구 이동을 통해 이루어졌고 점차 동부 아프리카와 남부 아프리카의 농경지 개척, 이동의 양상이 취락공동체 사회에 밀려나게 되었다.
대서양을 건너왔다. 신세계로 건너온 초기의 여행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작고 초만원의 배를 타고 왔다. 6주 내지 12주가 걸리는 항해 중 그들은 아주 빈약한 식사로 살아야 했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으로 죽고, 배는 흔히 폭풍우를 만나 어떤 것은 난파하여 바다에 침몰하고 말았다.
대부분의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