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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네트를 통해 만들어지는 사이버 문화는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감각체험을 가져오는가? 디지털복제를 통해 이루어지는 네트의 문화는 어떤 아우라(aura)를 불러일으킬까? 네트를 통해 새로운 문화가 형성될 수 있는가?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몇 가지 실마리를 찾아보려 한다.
대중매체 또한 우리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자아에 상당한 영향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대중매체가 인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이론적 관점을 통해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아동에게 대중매체가 미치는 사회학습이론, 청소년의 일탈문화론 그리고
문화이며 육체아 성(性)의 문화였고 문화산업의 경쟁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컨대 현재의 대중문화는 문화산업과 초국가적 문화자본, 신세대와 구세대의 갈등, 청소년과 입시문제, 전통적 윤리관과 일탈적 가치관등 여러 대립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이 시대의 문제영역으로 등장한 것이다.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음란성 정기 간행물의 경우, 이들은 성관계를 흥미 위주로 묘사하거나 여체의 특정 부위가 강조된
영화, 비디오, TV, 전자오락, 컴퓨터, 각종 간행물 등이 있다. 만화잡지를 비롯하여 수십 종에 달하는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