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은 특별히 좋아하는 연예인이 있을 때 그의 외모만을 닮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연예인 개인의 성격, 가치관 등에 동조하며 그 연예인과 최대한 비슷해지기 위해 노력한다. 또 청소년들은 대중스타에 대한 호감을 매우 적극적으로 드러내는데 팬클럽을 만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직
대중문화의 한 사이클로 보았을 때 아이돌을 위시한 지나친 트렌드 위주의 문화적 흐름은 대중들에게 너무 잦게 노출되어 자극에 대한 소거의 작용을 나타내게 되고 이는 대중문화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주기를 현저하게 단축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3. 외모지상주의의 만연
아이돌 가수를 처음 보
청소년은 자신의 발달 단계의 심리사회적 취약성을 인지하고, 감각적인 만족을 추구함에 있어서 스스로를 절제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부모는 열린 대화를 통해 청소년 자녀에게 문화상업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알리고 대중매체와 대중 문화의 콘텐츠를 바르게 수용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학교와
형태로든 ‘지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스타에 대한 열정은 점차 초등학생으로까지 퍼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요즘의 초등학생들은 과거 70~80년대의 초등학교와는 달리 아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가 동요가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가요가 되어버렸다.
스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매니저이다. 매니지먼트가 가수의 인기창출과 유지를 위해 행해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한다면 그 과정을 진행시키는 주체는 매니저가 된다. 특히 우리나라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조직이나 운영면에서 영세하기 때문에 매니저 자체가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