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급투쟁의 역사’, ‘민족사의 발견’, ‘역사에서의 우연과 필연’, ‘영웅과대중’, ‘그래도 믿어야 할 역사’등의 구분을 통해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글 역시 우리에게 역사의 본질에 대한 결론은 우리에게 남겨 주고 있다. 곧 우리의 역사에 대한 의심과 회의는 계속 될 수밖에 없다.
영웅의 유형에 따라 대중매체의 스포츠 보도 경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고찰하고 이를 총체적인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해 보는 것이 시급한 일이며,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2. 연구의 목적
첫째, 스포츠영웅의 유형에 따라 각각 선호하는 스포츠 영웅의 인지도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인구통
Ⅰ. 서론
1. 연구 범위
영웅소설의 도식성과 대중성을 연구하면서 영웅소설 중 도식성을 보여줄 수 있는 소설이 조선시대에 많다는 점과 영웅소설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고 유통되기 시작된 시기가 조선시대라는 점을 고려하여 조선 시대에 창작된 영웅소설을 다루기로 한다. 또한 영웅소설은 다
대중매체는 그 분위기를 대변하는 장치로써 작용하는 듯 보인다.
대중매체란 현대 사회에 있어 가정ㆍ학교와 더불어 중요한 사회화의 제도이기 때문에 사람들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 중에서 성 역할과 관련해 대중매체가 남녀의 역할과 그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고 묘사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스포츠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면서 경제적 이익까지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디어가 인위적으로 스포츠영웅을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방송중계업자들은 스포츠선수를 신비스럽고 영웅적인 인물로 포장함으로써 그들의 이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