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활동과 관심에 대해서 충분하게 전달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남성만을 대변하는 모습으로 여성들을 그리고 있다. 즉 대부분의 대중 매체들이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보여지고 있는 것이다.
여성학이 대중매체에 대해 갖는 관심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여성들 간의 다양성을 일깨워 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획
매스커뮤니케이션 형식의 역동적인 힘과 함께 초래한 과정인 대중사회 발전의 절정이었으며, 대중문화의 연속체 내에 존재하는 요소들의 논리적인 연장과의 재결합이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특히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사회 전반에 걸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변화는 한국 영화의 형식적·내
여성학자들은 미디어조직에서의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 고용할당제 및 남녀고용평등법과 같은 법적, 제도적 장치들을 제안해 왔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에 의해 작동하는 것으로 여성에 대한 착취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며,
문화의 영역을 선정하였다. 경제와 정치는 다른 분야에 비해서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고, 또 사회적 성공, 역할, 변화의 대표성을 가지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문화를 또 다른 분석의 영역으로 선정한 것은 문화가 전반적인 인식의 차원을 지배함과 동시에 다른 영역에 점진적인 변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