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중음악사적 배경
우리나라의 대중가요의 시작은 유행창가가 상업적 음반으로 만들어져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본격적인 대중음악의 효시는 1926년 윤심덕이 부른 “사의 찬미” 로 볼 수 있다.
일제 강점기의 우리 대중음악은 일본식 단음계를 이용한 트로트와 민요
Ⅰ. 서 론
우리는 지나간 유행가 한 소절을 통해 그 해의 모습을 떠올려 보곤 한다. ‘난 알아요~’ 한 소절을 통해서 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고, 댄스 음악의 붐이 일어났던 당시의 모습을 회상할 수 있다. 대중가요는 TV,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우리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대중문화의 하나이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
깜찍하고 발랄한 모습으로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가요프로에서는 일본 오리콘 주간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카라의 싱글앨범은 발매 첫 주 12만3000장이 판매되며 돌풍을 일으켰고 오리콘에서 해외 여성 그룹이 1위를 거머쥔 것은 43년 3개월 만에 처음으로 알려져 화
음악사에 있어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대중음악이라기보다는 아방가르드 음악 또는 전위음악이라는 느낌이 더 강하다. 째깍째깍 시계소리를 삽입한 'Time'에서는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묘사했고, 금전출납기의 동전 세는 소리는 돈이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를 풍자했다. 그뿐만 아니라,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