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판매를 주도할 새로운 시장이라는 것에 이의를 달지 않는다. 인터넷을 통해 해당 음악만을 다운 받거나 음반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희귀 음반 구입도 가능하며, 최신 음반이 아니거나 소매점이 비축하고 있지 않은 음악목록에의 접근도 가능하다. 그리고 향후 디지털 배급이 확산되면 소비자
시장의 매력적인 요소
일본은 세계 2위의 레코드시장규모를 자랑한다. (2009년 자료에 의한 전세계 음악시장 share는, 미국 31%, 일본 18%, 영국 11%, 한국 1%미만)규모뿐만 아니라 일본은 음반관련산업도 많이 발전되어 있고 비즈니스 환경도 투명하다. 공연문화 및 goods문화, 아이돌문화가 잘 정착되
음반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흐름에 벗어나지 못하고 국내 음반 산업도 고전을 하고 있다. 이러한 침체의 원인은 음악파일 공유사이트와 경기침체 불법복제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현재의 음반 산업은 디지털 방송의 생성으로 거기에 발맞춰 다른 형태로의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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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음반 유통이 음반시장에 미치는 효과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실연자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5) 인디문화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대중문화를 저급한 것으로 취급하고 규제위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규제위주의 정책은 오히려 불법음반의 제조와 판매만 부추기면서 기형적인 시장구조를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자세이다. 대부분의 음반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음악을 찾아 듣는 적극적인 소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