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적으로 네 개의 다른 정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저속한 것’, ‘사람들의 호의를 끌기 위해서 정교히 만들어진 것’, 그리고 ‘민중 스스로에 의해 만들어 진 것’, 등 약간씩 차이가 나는 해석이다. 제일 먼저 등장하고 가장 평범한 정의는 대중문화가 수적으
소설 군이다. 황패강 외, 《한국문학 작가론》, 집문당, 2000, p.207
본고에서는 신문 연재 소설 중 장편 역사소설 <무영탑>(동아일보 1938.7.20~39.2.7)의 이야기 구조를 통해 보여지는 인물들의 다양한 성격과 그에 투영된 작가의 민족주의 의식, 이야기 전개에서 보여지는 사실적인 묘사와 반어적 기법, 그
소설에 나오는 내용은 과연 진실인가? 거짓인가?
<다빈치 코드>가 우리에게 던져주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를 위주로 살펴보기로 한다.
소설이 논쟁을 많은 사람들을 열광에 빠지게 하고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댄 브라운이 여러 대체역사책에서 모은 이야기를 통해 예수가 막달라 마리아와 결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커다란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곧 인류가 지금까지 자신들의 앎과 삶을 규정지어온 관습적 ‘틀’과 절대적 ‘진리’의 한계와 횡포를 깨닫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
소설과, 일본의 통치를 받아야 했던 식민지사회에 대한 소설적 탐구 양식을 보여준 제2기의 단편소설, 그리고 식민통치가 극에 달했던 1930년대의 절망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꿈을 초월양식으로 형상화한 역사 장편소설로 구분된다. 이러한 변모과정을 통하여 명백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