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의 가능성을 제공하는데도 하나의 실마리를 제공 할 수 있다. 먼저 부버의 생애를 살펴보고 부버 사상의 핵심이 되는 ‘대화’와‘만남’의 문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대화적 관계의 교육학적 의미를 파악하고, 이 대화적 관계가 다양한 관계 속에서 적용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관련하여
부버는 세상 안에서 실현되는 참된 영혼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을 교회가 왜곡시켰다고 주장했다. 기독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 즉 ‘신앙-관계’로서, 그것은 부버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의 관계 입장에서 정의되어야 한다. 교육학의 관심은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갈래
1. 진보주의
진보주의는 전통적 교육이 안고 있는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진보주의의 핵심사상은 세상은 부단히 변하고 그에 따라 사람도 “변화”한다고 믿는 것이다. 진보주의자들은 아동은 결코 어른의 축소
1. 실존주의 등장 배경
실존주의가 철학계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된 시기는 1920년대 후반부터이다. 이 때는 과학의 성과로 1차 세계대전을 통해서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고,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간이 왜소화되어 가는 시기이다. 실존주의는 이러한 인간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면서, 학문적으로 18세기 중
교육의 본래 사명이 사람임을 사람됨으로 만드는 일이라 볼 때 인격 대 인격의 ‘만남’에 의한 인간성 회복의 문제는 현대의 교육의 당면과제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론
1. 생애
마틴부버는 1878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난 유대인으로서 만 14세가 되기까지의 소년기를, 당시 동유럽의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