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Ⅰ. 도교사상의 성립과 발달
1.도교의 성립
(1) 도가의 발생
춘추전국시대는 사상적 측면에서 제자백가라는 말로 대표되는데 기존의 봉건 질서의 붕괴에 따른 새로운 경향으로 많은 사상이 등장하게 된다. 도가사상은 유가사상과 당시 중국 사회적인 측면에서 대조적인 입장에 서 있었다. 도
조선이 건국된 1392년(태조 1)에 천자만이 지낼 수 있는 원구제를 폐하고, 불교 · 도교식 제사와 음사를 일체 없앨 것을 주장하였다. 산천 · 성황신은 주현명 만 붙이고, 덕호나 훈호는 모두 없애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다음 해인 1393년(태조 2)에는 여전히 송악성황은 호국백, 화령 · 안변 · 완산성황은
1. 고려 도교 사상의 흐름
신라 하대는 진골 세력의 권력 독점과 실정, 사원의 비대화 등 사회적 모순이 심화되는 시기였다. 또한 당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인 육두품 지식인은 자신들의 사회진출을 제약하는 골품제도를 탈피하고자 했으며 지방에서는 경제력과 군사력을 갖춘 호족(豪族)이 신흥세력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