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도교가 되었다. 근본은 모두가 현세의 행복이나 불로장생 등 현세 이익을 목적으로 하였다. 노자를 도교의 교조로 말하지만 도교의 형성과정을 상세히 살펴보아 이것은 잘못이며 도교의 교조로서 누구를 지적하기는 곤란하다.
도교와 도가사상
가끔 도교의 신자를 도가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으나,
도교는 유교와 마찬가지로 중국인 및 중국 사회의 문화 보갑체로서, 거기에는 철학 ․ 사상 ․ 미신 ․ 종교 ․ 민중의 생활 ․ 관행 ․ 도덕 ․ 문학 ․ 예술 ․ 과학 등의 요소가 들어 있다고 본다.
동한 시대에 나타난 『태평경 (太平涇)』이나 『노자상이주(老子想爾注)』
Ⅰ. 서론
- 중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교의 중요성
수천 년의 중국 역사를 내려오면서 중국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세 가지 사상으로 유교와 불교, 그리고 도교를 떠올리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유가는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자리했었고, 이에 비해 불교는 종교적 색채가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