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치적 민주주의의 하위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들은 근대국가의 출현과 함께 나타나기 시작한 현상들이고, 또한 모던의 계획으로부터 온 것이다. 이미 앞서 지적했듯이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은 인간 자신에게로까지의 도구화를 초래했는데, 그 단적인 예가 근대적 사회에서 부
정치사회의 다양성을 완전히 파괴했다. 남과 북의 정치체제가 각각 좌우의 이데올로기로 양분되어 물리적 수단을 동원해 내부의 이질적 정치세력을 숙청하는 과정에서 정치는 지배 이데올로기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런 분단구조의 영향력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남아있다. 비록 1997년 대통
비록 이후 천여 년 동안 소수민족이 군사적으로 중원을 점령해 야만적인 통치를 시행한 적은 있으나 성문화를 포함한 중국 문화는 오히려 그들을 융화시키고 개조시켰다. 그리하여 그들의 성도덕․성풍속․성제도를 어느 정도 문명화된 단계로 나아가도록 이끌었으니 원대 몽고족들의 통치시
정치, 경제의 흥망성쇠와 연관
중국 고대의 성문화는 당시의 정치, 경제 상황과 관계가 특히 밀접하여 정치․경제가 발전하면 따라서 발전하고, 쇠퇴하면 그에 따라 쇠퇴했다. 예를 들어 당대(唐代)에 중국 고대 성문화가 공전의 번영시기를 누렸으나, 송 중기 이후부터는 중국의 봉건사회가 내
Ⅱ. 본론
1. 교육 양극화의 개념
교육의 양극화란 교육계 내에 예컨대 학생 집단이 중간층은 감소하고 양 끝의 집단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시험 성적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이 있을 뿐 중간층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성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