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칸트의 도덕법칙의 의의와 현실 속에서 가지는 모호함
칸트에 따르면 도덕적인 행위의 기준을 행위의 결과가 아닌 행위를 불러일으킨 의지에 두었다. 이는 두 가지를 의미한다. 첫 번째로 도덕적 행위에 대한 판단에서 행위의 결과는 고려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경험을 통
발전, 스포츠과학의 발전은 건전한 철학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 가지(의무주의, 공리주의, 덕윤리) 도덕추론에 대해 작성하고, 2) 스포츠에서 모든 선수가 지켜야 할 보편적인 도덕법칙에는 무엇이 있으며, 3) 스포츠 지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지 기술해 보겠다.
도덕법칙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며 두 가지로 나누는데, 이는 실재적 구분이 아니라 논리적 구분이다.
2. 소극적 의미에서의 자유
《레미제라블》의 주인공 장발장은 빵 한 조각을 훔치다가 적발되어 감옥살이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가정하여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당신이 장발장이
영국 경험론의 종합을 시도.
♣ 칸트의 문제 의식
도덕 철학의 근본 원리에서 행위를 진저으로 도덕적인 것이 되게 함에 필요한 조건은 무 엇인가?
→대답: 도덕적 해위는 의무를 소중히 여기는 동기에서 수행된 행위요, 의무는 도덕법칙에 대한 경외심에서 행동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것.
직각론적 윤리설이라고도 합니다. 근세에 있어서 대표적인 직관론자들로는 프라이스를 포함한 신플라톤주의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도덕법칙을 고정된 기반위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형태로 보면서 윤리적인 직관이 가능하다고 보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직관론자라고 할만한 사상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