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생명파의 등장
1930년대 후반은 문학사에서 ‘전형기’로 언급된다. 전형기라는 개념은 문단을 이끌어 갈 주조가 없기 때문에 새로운 주조를 찾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20년대에는 카프가 문단을 주도해 왔고, 카프 계열의 작가들은 30년대에 와서도 꾸준히 작품을 쓰고 있었다. 그리고 30년대 초반
조카를, 삼촌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던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아들이, 동생이, 형이, 조카가, 삼촌이 용을 최초로 찾아내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들 자신의 친인척이 용을 포획해 주기를 간절히 바랬습니다. 그리하여 왕이 되기를 바랬습니다. 경쟁은 집단화되었고 각 세력들은 상대방을
1.대중소설의 개념
대중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것은 대중소설이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중성을 우리는 크게 큰개념과 작은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대중소설을 알기 위해선 대중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듯 싶다. 대중소설의
문학과 연극의 재현이 있었다.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 작가들
Barthold heinrich brockes 자연 찬미, 작품으로는 신의 지상적 기쁨
Johann Cristoph Gottsched 극장과 희곡문학의 개혁
희곡의 세 가지 통일 규칙 :
①줄거리의 통일 : 무대 작품은 다양한 인생에서 오직 운명과 관계되는 것 하나만을 묘사할 수 있도
Ⅰ. 고전주의의 개념
-일반적으로 고전주의라 함은 희랍 . 로마의 고전적 문화의 부흥을 꾀하며, 그것을 모방하려는 예술 사조를 말한다. 문학사에서의 고전주의는 17세기 프랑스에서 개화하여 발전되다가, 18세기에 와서는 영국, 독일에서도 한 시기를 풍미한다. 독일에서는 1786년 괴테가 이탈리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