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진리 그리고 옛 희랍 철학 사상 등의 혼합 주의였고 극히 합리적인 종합종교 이며 복합성과 복잡성을 띈 동방의 신비사상 등에 의해서 연합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물활론을 주장하는 고대의 철학자들은 세계의 본질인 원질-아르케(Arche), 그 자체가 생명을 지닌 것으로 생각한다. 예를 들어 물
《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
문화에는 근본적인 유형 4가지가 있고, 이 유형들은인류 문화사에 따라 4가지 발전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유형이 종교문화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이 철학문화 유형이다. 그리고 마지막 유형이 과학문화 유형인데, 이러한 것들을 거쳐 네 번째 예술문화 유형으
동방)를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 대관하면서, 샤를마뉴는 로마 황제(서방)에게 이를 인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로마황제는 자신만이 여전히 통합 로마제국의 황제이며, 샤를마뉴는 침입자요, 교황의 대관식을 교회를 분리시키는 행동으로 간주하였다.
(2) 사상적인 이유
동로마의 동방교회
이황의 교육사상
주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동방의 주자(朱子)’ 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학자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기
사상 (1501~1570)
1) 사상적 개요
⑴이황은 ‘동방의 주자(朱子)’ 로 일컬어 졌고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