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들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서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주변 문화가 다양한 중심 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는 대중문화, 제3세계 문화, 페미니즘 문화, 동성애 문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처럼 탈중심화되고 탈정형화되는 현상에서 비롯되는 모든 현상
있다. 시대가 변하고 보육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우리 교사들은 안일한 방식과 구태의연함으로 교육에 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면서 영유아 보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면서 내 자신의 교육관을 돌아보고 미래 교육에 대한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대한 배려와 다양성의 가치, 그리고 관용의 자세가 점차 퍼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동성애자의 존재에 대한 무조건적인 부정의 수준에서 벗어나 차츰 동성애자에게 가해지는 불합리한 차별에 대한비판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보여주는 자료는 다음과 같다. <그림 2>는 2000년
형태의 비정규직이 양산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어떤 사회문제를 지역이나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해결하고자 한 실제 사례를 찾아서, 이들이 사회문제로 인식한 것은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장단점을 따져 가면서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여성문제, 가족문제, 인권문제 등이 NGO 활동의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다시 말하여, 신사회운동적 관점의 국가, 시민사회, NGO 해석은 기존의 논의에서 찾기 힘들었던 사적(私的)문제의 공론화를 통하여 공공의 영역(public space)에서 행하여지는 담론의 지평을 확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