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대한 억압과 권위에 대해 부정하고 그 비판적인 행동을 분출하는 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쟁을 촉발시켰다. 그러한 프랑스의 68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더불어 문화․예술과 건축을 비롯한 여러 사회 분야에서 매우 실험적이고 다양한 시도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들로 나
사회에 존재하던 기존의 객관적 기준 대신 다른 잣대를 통하여 세상을 관찰하려 하였던, 포스트모더니스트였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두 가지에는 다소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히피 문화와는 달리 모즈의 경우 단순히 ‘문화’였지 생활 양식으로써, 나아가 사고 방식이나
사회운동이 예술, 문학, 건축 등의 실용적 측면에서부터 철학과 사회학 이론 전체로 퍼지면서 사회문화 전반을 정의하는 개념으로 등장했다.
여기에서는 인문사회학 영역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을 제한하여, 그 역사성과 이론적 배경을 좀 더 설명해 보고자 한다. 포스트(Post)와 모던(Modern)의 조어인 포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이상적인 모델의 추구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한계점
1) 윤리학(도덕교육)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2)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3) 이성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4)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온 교육적 가치와 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 공동화 현상
5) 해체주의에 의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재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