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의의
인류 역사상 동시대만큼 ‘동아시아’라는 지역이 세계로부터 주목받은 적이 없었다. 1980년대부터 동아시아국가들은 유례없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통해 ‘동아시아’형 경제발전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발전모델을 세계에 제시하였고, 탈냉전기에 들어와서는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되어 가는 현상임.
세계화로의 주된 요인은 교통과 통신의 발전으로 이로 인한 인위적인 장벽의 붕괴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되는 데 기여한 것은 GATT체제의 출범으로 이는 국제간의 거래에서 큰 가교적인 역할을 한 것이며, 세계화 및 국제화의 차이점을 구분하면,
유교자본주의, 토지개혁, 냉전체제하의 미국의 원조, 베트남전쟁에 의한 특별수요, 효율적 관료제와 국민의 근면성, 그리고 안행(flying geese) 형 경제발전 등 설명자가 입각하고 있는 방법론과 분석적 주안점에 따라 다양한 요인들이 강조될 수 있으며, 그 모든 요인들을 여기서 상술하는 것은 필요로 하
유교는 신분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 수단에 불과했으며 혈연, 지연, 신분에 의해 지탱되고 가부장제를 옹호하는 비민주적인 성격의 윤리라고 주장했다. 결국 한국의 유교는 국가발전 차원에서 형식의 중시와 사대주의적 성향으로 현실성이 약하다고 판단했다. 반면 일본이 그들의 색깔로 흡수한 유
될 위험에 처해 있었던 것은 다른 동양이나 아프리카 나라들과 마찬가지였다. 여기에서 일본은 다시한번 한국을 희생시켜 그들 자신이 세계무대에서 당당한 제국주의 국가로 행세하고자 마음먹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메이지유신 이후 구체제의 해체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