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사상은 비밀스런 개인의 영역에서 누구나가 한번쯤은 취해봤을, 아니 유가만큼이나 보편적인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도가사상, 특히 노자가 주장한 ‘도(道)’사상은 실제 치세(治世)에서는 단 한번도 제대로 적용된 적이 없었으면서도 오늘날까지 빼놓을 수 없는 동양철학이자 동양의
철학은 간단히 요약하면 권력자를 위한 대의·명분에 반대하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
동양철학은 파수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사상이 만개했던 중국사상사의 제1기에 인간만을 관찰하는 입장을 비판하면서 현상의 안쪽을 주시하고 또한 자연 속에 있는 인간을 보려는,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중국 전국시대의 철학자 “장자”는 제자백가 중 도가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자는 송나라의 ‘몽’의 출신으로서 노자를 계승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존한 인물인지 확인불가하다.
장자는 도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서 호방한 기개와 정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