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관’이라는 주제가 주어졌을 때, 우리는 그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이미 고등학교 때 충분히 배워왔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조사를 하면할수록, 도가와 도교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간극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3조는 철학적인 측면에서의 도가와 종교
철학과 도교 사상 사이에는 아무런 상충점도 없고, 도가의 철학이 도교의 사상들 안에 아무런 무리 없이 포함될 수 있다.
양자는 전혀 이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도가와 도교는 서로 이질적일 뿐만 아니라, 후대의 도교에서 노장 사상을 어떤 틀에 억지로 꿰맞추어 왔을 뿐이다.
도교가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내 삶이 과연 어디로 돌아갈까? 요즘 들어 많이 생각해보는 질문이다. 내 자신에 대해서 나의 존재에 대한 물음들... 그 끝에 남겨지는 내 마음 속의 정리들이 조금씩 정리가 되어감을 느낀다. 마침 이 책 속에 이런 “삶에 대한 가장 본질적인 두려움인 죽음”
1. 유교의 특성
1)유교의 성립
유교는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하는데, 그 내용은 신분의 존비와 가까운 데보다 먼 곳에 미치는 인애(仁愛)를 근본으로 하면서 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길을 가르치는 일종의 정치학·윤리학이다. 따라서 유학이라고도
Ⅰ. 고대 중국의 강남지역과 한반도
지도상으로 보면 산동반도에서 바다를 건너 한반도 중부지역으로 이르는 것이 거리적으로 가장 짧은 노선처럼 보이기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이점에 의거하여 벼농사 기술이 바로 이 산동반도에서 서해를 거쳐 한반도의 서해안 중부지역에 이르는 항로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