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민화를 발견할 수 있다. 동양은 대상을 그리기 위해 사물과 하나가 되는 체험을 통해 대상을 이해한다. 이러한 ‘합일 과정’을 통해 대상을 마음속에 담고 마음의 눈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는 동양철학의 ‘몰아일체’ 사상과 일맥상통한다. 동양인들은 자신이 전체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경
언어도단
도를 도라 말하면 더 이상 도가 아니고,
(道可道非常道)
이름을 이름이라 지으면 더 이상 이름이 아니다.
(名可名非常名)
- 도덕경 첫머리 구절
음양양극간의 조화 강조
“이것은 또한 저것이요,
(是亦渡也)
저것 또한 이것이다.”
(渡亦是也)
- 장자 曰
또 다른 언어 불신
동양은 대상을 그리기 위해 사물과 하나가 되는 체험을 통해 대상을 이해한다. 이러한 ‘합일 과정’을 통해 대상을 마음속에 담고 마음의 눈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는 동양철학의 ‘몰아일체’ 사상과 일맥상통한다. 사물을 있는 그대로가 아닌 대상과 합일되어 마음의 눈으로 봐야한다고 믿기 때문
사상들이 현대 기업들이 경영을 하면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책이 되고 있다. 고대 동양의 사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영에 쓰이고 있는지를 연구한다면 앞으로 생길 여러 경영상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본론
1. 중국
1-1. 공자 1) 공자의 삶
공자는 중국 고대의
한국사의이해3공통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