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의 대면에서 세계를 인식하는 여러 현상 방식들을 제공하게 된다.
즉,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대개 윤리․도덕적 품성의 문제)으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으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설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에 대한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언어의 습득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본다(배두본, 1997: 32). 언어학자인 촘스키(Chomsky, 1965), 슬로빈(Slobin, 1966), 맥닐(Mcneil, 1966) 등은 이를 언어습득장치의 덕택으로 돌리며 어린이는 언어에 관한 한 모
설명했다.주종연(朱鍾演) 역시 가사를 유개념으로 서정적인 것과 서사적인 것으로 2분하고, 종개념에서 수필로 규정했다가 뒤에 이를 다시 ‘서정적인 것, 서사적인 것, 교시적인 것’으로 3분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논의의 한계는 ‘양식론’의 속성을 주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실제 운용함에
2. 변성의 작품세계
심종문의 언급에 의하면 《변성》은 1933년 10월에 쓰기 시작하여 1934년 2월에 완성하였다고 한다. 완성된 원고는 천진의 〈국문주보國聞周報〉에 연재되었고 같은 해에 생활서점에서 처음 출간되었다. 심종문이 《변성》을 창작하게 된 동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그가
세계경제의 기본적 특징과 구 패더다임의 가정을 대조시키는 시도를 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의 목적은 리카르도의 후계자에 의하여 개발된 모든 발전상황은 물론 리카르도 학설의 패러다임을 비판하는 데 두고 있지 않고 다만 오늘날 세계경제의 본질을 충분히 참고하여 어떤 근본적인 변화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