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 드라마시대를 열며 막장 논란의 정점을 찍고 있다.
2. 막장드라마의 등장배경
어쩌다 이처럼 모든 지상파 방송에서 막장드라마가 판을 치고 있는 것일까? 현재 막장드라마를 ‘막장’이라고 규정짓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시청자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자극적인 소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략)
[ 당권파, 비당권파의 근본적인 원인 분석 ] 일부 발췌
결론적으로 이번 사태는, 주사파의 철학적 기초와, 그들이 따라온
비밀주의, 비민주적 운동방식이 민주화 이후에도 지속되다가, 선거부정이라는
계기를 통해 국민들 앞에 드러나게 된 것이 아닌가
분석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인식됐으나 최근에는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를 드라마틱하게 그려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한마디로 ‘재미있는 다큐’
를 표방하면서 엄격했던 기준들이 깨지고, 다양한 스토리와 촬영기법이 도입되면서 연성화된
것이다.
<2011.04.05. 경향신문>
∘다큐야? 예능이야?
분석 (character)
‘아내가 결혼했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 보았다. 이 영화에서는 딱 세 사람만이 나오는 딱 세 사람 (한 여자와 두 남자) 이 사는 이야기다.
새로운 관념의 인간 - 주인아 : 덕훈을 통한 1인칭시점으로 서술되기 때문에 인아의 세세한 감정을 엿
된다는 점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와 기능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다.
우리는 드라마 속 등장인물과 동시대의 인물이라는 점에서 친숙함과 자기 동일시를 느끼곤 한다. 드라마 속 등장인물의 삶이 수용자에게 관습화되고 사회 안에서 지배 이데올로기적 신화를 강하하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