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가 방영하기 전에 방송된 <황태자의 첫사랑> 또한 다르지 않다. 기획진이 내세우는 기획의도는 ‘리조트 회사에서 근무하는 세 젊은이의 일과 사랑, 삶의 진정한 행복과 여유를 쫓는 과정을 통해 여가와 레저 문화의 참된 의미를 돌아보는 것’이지만 실상은 그들의 사랑이야기가 주를 이루
드라마에는 캐릭터의 상투성, 내용의 진부함, 전형적인 사건이나 상황 등 천편일률적인 획일성 - 주인공들의 삼각 내지는 사각 관계, 불륜 · 복수를 소재로 한 이야기, 콩쥐 팥쥐형 여성 캐릭터, 재벌 2세 캐릭터 - 이 그대로 드러난다. 즉, 자극적이고 작위적인 상황과 유명스타를 내세워 제목과 인물만
드라마의 종류 중 하나이며, 현재 드라마라는 단어를 들으면 누구나 쉽게 생각하는 드라마의 개념으로 대표되고 있다. 소위 안방극장이라고도 하며 그 시청자 수는 그 어떤 드라마들 보다 월등하므로 방송드라마는 대중적이다. 이러한 방송드라마 역시 이야기의 한 종류인데, 그러므로 작가는 이야기
사람에 따라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문화 등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이 되어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현대 사회를 지배하는 가장 강력한 문화 현상이 대중문화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으며, 개념에 대한 논의도 상당부분 정리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 대중
드라마는 꾸준히 방송되고 있다. 그 중에서 MBC라디오에서 방송되던 <격동30년>은 우리나라의 현대 정치사를 사실에 기초하면서도 유신, 12.12등 우리 현대사의 치부를 여실히 드러내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됐다. 1988년 첫 방송을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1999년 이후 <격동50년>으로 이름을 바꿔 현재 5,000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