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극의 경쟁시대 시작
∎ 1980년대 초 방송공여화로 제도와 체질을 크게 탈바꿈함에 따라 드라마도 급격한 변모. 또한 세계적인 텔레비전 드라마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도 대형화 경향을 나타내기 시작.
➜ 예) KBS - TV의 ‘TV 문학관’과 MBC-TV의 ‘기업 드라마’ 등
방송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와 개선 방안],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p18~p.20
2. 드라마 별 언어사용 실태.
1) 음운
방송은 표준 발음을 바탕으로 삼아야 한다. 왜냐하면 일부 지역에서 쓰이는 비표준 발음은 그 지역에서는 잘 소통될 수 있으나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에서는 잘 소통될
방송사에서 많은 드라마를 끊임없이 제작하는 이유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정답은 간단하다. 바로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원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방송위원회에서 〈2005년의 TV시청행태>를 조사․연구하여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정도」에서 뉴스 및 보도 프로그램(71.2%) 다
드라마 <대추나무사랑걸렸네>를 제작하였다.
③ MBC: 1969년 8월에 개국하여 <강변살자>, <어명>, <물레방아>, <박마리아> 등을 제작하였고1980년대에는 탐정수사극의 유행에 발맞추어 <수사반장>을 제작해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KBS의 <대추나무사랑걸렸네>와 같은 농촌 사람들의 삶을 담은 <전
일일연속극이 편성되어 있다. 이는 편성 전략 중 하나인 인접효과를 노린 것으로 TV는 흐름의 매체이기 때문에 앞 프로그램의 시청 흐름이 연속되는 뒤 프로그램의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꽤 오랜 시간 KBS의 간판 프로그램인 9시 뉴스 앞에 일일드라마를 배치해왔다.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