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는 사회적인 현상에 대해서 최대한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이려는 태도나 경향을 의미하는데 사실주의 이전의 작품들을 보면 조금은 ‘극적’인 상황이 더 많이 첨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기존의 작품들의 주인공들이 왕 또는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었다면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일
들오리떼가 추운 노르웨이쪽으로 이동을 하다가 네덜란드 상공을 지나게 되었습니다. 들오리 한 마리가 아래로 내려다보니 어떤 집 뜰에 집오리들이 옹기종기 모여 평화롭게 먹이를 먹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날개쭉지가 아파오는 것을 느낀 들오리 한 마리는 떼를 떠나 홀로 내려앉았습니다. 집오리
들오리>(1884)를 시작으로 <로메르스 홀름>(1886), <바다에서 온 여인>(1888), <헤다 가블레르>(1890)를 완성한 이듬해인 63세에 노르웨이 국민들의 환호 속에 조국으로 귀환한다. 스스로 에필로그라고 이름 붙인 최후의 작품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는 예술을 위해서 인생을 희생한 데 대한 통한이 담긴 작
들오리’, ‘로즈메르홀름’, ‘거장 건축가’, ‘존 가브리엘 보크만’, ‘우리가 죽어서 깨어날 때’ 이런 작품들에서 점점 더 많은 상징을 사용했고, 사회문제보다 개인과 관련된 주제에 더 관심을 기울였다.
입센의 많은 작품들이 사실주의의 발전에 기여했다. 산문체 극은 스크리브의 ‘잘 짜여
들오리의 코인로커’로 제25회 요시카와 에이지문학 신인상을, 2004년 ‘사신 치바’에 수록된 단편 ‘사신의 정도’로 제 57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2008년 ‘골든 슬럼버’로 제 5회 일본 서점대상과 제 21회 야마모토 슈고로상을 수상했다. 작품에는 마왕, 러시라이프, 명랑한 갱이 지구를 움직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