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침탈과 함께 개념의 유입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 시기에 지칭하는 디자인의 개념은 현대의 디자인의 개념보다 더욱 협소했으며, 아직 디자인이란 용어자체가 확립되지 않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우리 디자인사의 시대구분은 아래와 같이 대략7개단계로 구분되어 왔다.
디자인으로 변화시키려 했던 노력을 알아보자.
본론
1.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이 필요하다. 그래야 서구와는 다른 우리나라의 근대화 과정의 특수성과 디자인사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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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디자이너들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 싶었다. 어쩌면 선배님이 될 지도 모르는 현직 디자이너 분들 중 훌륭한 분들이 많았지만 이미 유명한 외국의 디자이너의 경우가 아닌 이상 이를 몰라주는 사람이 너무도 많았다. 남을 알기 전에 나를 먼저 알아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우선 내가 잘 모르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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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특히, 지식층들 사이에서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쇠퇴시켰고 개혁정신을 싹트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산업혁명을 통한 대량 생산과 새로운 재료의 활용은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과 근대 건축 디자인 확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디자인은 항상 인간의 의식적인 노력으로 구체화되는 실체의 세계인 것이다. 인간이 의미 있는 것을 실체화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노력해온 결과가 인간의 생활이고, 문명의 세계이며, 따라서 생활의 실체, 문명의 실체가 곧 디자인의 세계인 것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의 디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