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성인 측면이 반영된 것이다.
하지만 영화가 가지는 비선형성과 상호작용성의 한계는 게임이란 장르를 빌려 실현된다. 인터렉티브 무비라는 장르의 게임은 내러티브가 존재하고 이야기의 흐름에 의존하여 게임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게임보다는 영화에 가까운 형태를 보이고 있다. 각 분기가
Ⅰ. 개요
기존 매스미디어의 일방향적인 특성과 이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바람직한 미디어의 모습으로 많은 학자들이 상호작용성을 지적해 왔고, 그들은 또한 뉴미디어의 일반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상호작용성을 들어왔다. 하지만 다른 분야의 학자들은 말할것도없
1. 뉴미디어의 발달 (개념과 확장)
뉴미디어라는 용어는 1980년대 초반에 나온 개념으로 보통정보의 전달방법에 있어서 기존 미디어와는 다른 새로운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단어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를 일컫는 개념으로 쓰인다. 최영, 김병철, 디지털 미디어 바로 알기. 한국 외국어대학교 출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변종 또는 변형을 의미한다. 즉 개체의 변화는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계통발생이라는 전체 네트워크 범중 내에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디지털미디어는 이런 면에서 보면 계통발생에 해당하는 것으로 단지 사고의 전달수단이 아니라 사고형성의 요소가 된
I.양방향 서비스의 기본 개념
1.양방향(상호작용성)의 이론적 개념과 양방향 서비스.
넓은 의미에서 상호작용성이란 인간이 어떤 주어진 환경하에서 어떤 사물이나 사람 혹은 존재물들과 행하는 모든 행위를 뜻하며, 이러한 행위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미디어를 상호작용적이라고 말한다.(Lombard & Sn